개인회생 신용회복 차이

이번 시간에는 개인회생 신용회복 차이 대해 말해보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채무를 탕감하기 위한 제도는 다양하게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개인회생제도와 개인파산제도가 있고 신용회복위원회의 워크아웃제도가 있습니다.

그러나 어떠한 제도를 이용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이번 시간에는 개인회생 신용회복 차이 대해 알아보도록 할텐데 나에게 어떠한 제도가 어울리는지 그리고 어떠한 제도를 이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대략적으로 이들의 제도를 알고 있고 개인별 상황에 맞는 글을 찾고 계시다면 우선 무료상담을 받아보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현재의 채무 그리고 채무가 생긴 이유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글로는 정확하게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이에 저희 뿐 아니라 여러 곳에 상담을 통해 나에게 어울리는 제도가 어떠한 제도인지를 먼저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회생 무료상담 무료상담 1

개인회생 신용회복 차이 알아볼텐데요. 개인회생 대해 궁금한 부분이 있더라도 개인워크아웃 제도가 어울릴 수 있는 만큼 먼저 읽어봐주시길 바랍니다.

개인회생 신용회복 차이

우선적으로 개인회생 신용회복 차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운영의 주체부터 차이가 있습니다. 개인회생은 법원에서 운영을 하지만 개인워크아웃제도는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주체하고 있습니다.

개인워크아웃은 약 3600개의 협약기관인 금융 채무를 대상으로 하지만 개인회생 협약된 곳이 아닌 대부분의 채무를 조정하실 수 있습니다. 워크아웃제도에서는 불가능한 개인간의 채무, 사채, 도박 등이 포함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워크아웃은 3개월 이상의 연체기간을 만족해야 합니다. 그리고 최저생계비 이상의 소득이 있는 분이 신청이 가능한데요. 개인회생 연체 전에도 신청을 하실 수 있으며 급여소득자, 영업소득자 등의 최저생계비 이상의 소득이 있는 분들이 신청가능합니다.

채무조정은 워크아웃의 경우 변제기간을 늘려주는 제도로 8년이내로 이자의 감면은 가능하지만 원금은 감면이 되지 않습니다. 상각채권의 경우라면 50% 감면이 됩니다. 반면 개인회생 변제기간이 3년으로 짧으면서 이자 100% 원금 최대 90%까지 탕감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보면 개인회생 신용회복 차이 확연하게 보이실텐데요. 여기까진 개인회생 장점이 더 많아 보입니다. 그러나 반대의 경우도 있는데요. 개인워크아웃제도는 신청절차가 간편하고 5만원으로 신청비용이 적게 든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원금 탕감이 힘들고 사채나 개인간의 채무 등은 신청조차 안된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회생제도는 사채를 포함해서 개인간의 채무까지도 포함이되지만 단점이라고 하면 절차가 까다롭고 서류가 복잡해서 조력자와 함께 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이에 신청비용이 조력자와 함께 하기 위해서는 수임료를 납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까지 보시게 되면 단점과 장점을 확연하게 볼 수 있을텐데요. 개인회생 그리고 신용회복 중에 어떠한 제도가 유리할지는 본인의 선택이 아닌 제도의 장단점에 따라 봐야 한다는 것이죠.

어떠한 제도가 유리할까

그렇다면 나에겐 어떠한 제도가 유리할까 궁금한 분들이 계실것입니다. 현재 채무가 과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 궁금해 하는 분들이 가낭 먼저 하는 것이 다른 사람에게 물어보는 것이 아닌 사이트를 검색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검색을 하다보면 개인회생 광고를 많이 볼 수 있을 것인데요. 그러나 개인회생 제도가 답은 아닙니다. 나에게 유리한 제도는 따져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금 채무가 소액이면서 금융권의 채무 그리고 재산보다 채무가 적은 경우라면 신용회복이 유리하다고 보면 됩니다. 그러나 개인회생보단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고 장시간의 불편함은 있습니다. 그리고 신청절차가 복잡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채무가 너무도 많아서 재산보다 많고 추심행위까지 있으면서 개인간의 채무나 사채 등이 있다면 개인회생 신청이 유리합니다. 최저생계비 이상의 소득이 있는 분들이 신청이 가능하고 채권추심 또한 금지가될 수 있기에 어떠한 제도를 선택하냐는 중요합니다.

여기까지 보셔도 잘 모르시겠다면 무료상담으로 자세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개인회생 무료상담 무료상담 1

신용회복위원회 개인워크아웃

신용회복위원회 개인워크아웃 제도에 대해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워크아웃제도는 채무를 조금이라도 탕감해주고 만기를 연장해줘서 채무에 부담을 줄여주는 제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현재 연체중인 채무는 최대 15억원 이하로 무담보채무 5억원, 담보채무 10억원 이하인 분들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최저생계비 이상의 소득이있는 분들이 신청가능합니다.

장점이라고 하면 협력기관의 채무를 최장 10년까지 분할납부가 가능하도록 조정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당장 채무를 갚아야 하는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고 월 불입금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는 것입니다. 심리적 압박에서 벗어나면서 신용관리 상담과 교육, 취업알선에도 도움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개인회생

법원에서 운영하는 개인회생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많은 분들이 채무를 탕감하기 위해 신청하고 있는 제도로 이자 100% 원금 최대 90%까지 탕감이 가능한 제도입니다. 본인의 소득으로 채무를 도저히 감당하지 못하는 경우 신청이 가능하고 독촉도 금지를 시킬 수 있습니다.

최저생계비 이상의 소득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총 25억원 이내의 채무로 담보채무 15억원 무담보채무 10억원 이하인 분들이 신청을 하실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개인회생 신용회복 차이 대해 알아봤는데요. 지금의 글이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길 바라겠고요, 이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할테니 언제든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편하게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이 개시물이 도움이 되셨나요?

개시물에 평가를 해주세요!

평균 평점 0 / 5. 투표수 : 0

No votes so far! Be the first to rate this post.

이 게시물이 유용하다고 생각하셨다면...

SNS 팔로우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