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금융공사 적격대출 보금자리론 차이

이번 시간에는 주택금융공사 적격대출 보금자리론 차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현재 금리는 오르고 집값은 계속해서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뉴스에서는 깡통전세로 피해를 입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집을 장만하거나 이사를 해야 하는 서민들은 집을 살까 아니면 전세로 들어갈까 어떠한 것을 선택해도 불안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이번 시간에는 모든 것을 내려놓고 금리에 대한 이점이 있는 내집마련을 위한 주택담보대출 조건과 금리, LTV 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니 참고하세요.

주택금융공사 주택담보대출

주택금융공사 주택담보대출 뉴스에서는 ‘주담대’라는 용어로 불리우는데요. 주택담보대출은 ‘주택’을 담보로 설정해서 대출을 받는 금육거래 중에 하나입니다. 우선적으로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LTV, DTI, DSR에 대한 용어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LTV

LTV : Loan To Value 약자로 주택을 담보로 은행에서 돈을 빌릴 때에 자산가치를 얼마로 보는지에 대한 비용을 말하는데요. 주택을 담보로 해서 대출을 실행할 때 담보가치 대비 최대 대출 가능 한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LTV 60%이고 시가 3억원의 주택이라면 60%에 해당하는 1억8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는 소리입니다.

DTI

DTI : Dept To Lncome 총부채상환비율의 약자로 금융부채 상환능력을 소득으로 구분해서 대출 한도를 정하는 비율로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연 소득이 5천만원인 분이 DTI 40%로 설정한다면 총 부채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40%에 해당하는 2천만원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DSR

DSR : Dept Service Ratio 총부채 원리금 상환비율의 약자로 대출을 받는 사람의 소득 대비 전체 금융부채의 원리금 상환액 비율을 말합니다.

DTI와 비슷해 보이지만 소득 대비 주택담보대출 원리금에 신용대출과 같은 다른 대출 이자를 합한 금융부채로 대출한도를 계산하지만 DSR은 주택담보대출의 원리금 뿐 아니라 신용대출, 자동차 할부 등의 전체 대출 원금과 이자를 모두 합산 상환액으로 대출 상환능력을 보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DSR이 적용되면 금융부채가 커지기 때문에 대출 한도가 적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주택금융공사 적격대출

주택금융공사 적격대출에는 기본현 적격대출과 금리고정형 적겨대출 상품이 있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가 국민의 내집마련과 가계부채 구조개선을 하기 위해 만들어 놓은 장기형 고정금리대출 상품입니다.

연소득에 제한이 없이 대출한도를 최대 5억원 이내로 담보대출 9억원 이내 고정금리로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는 대출입니다.

주택금융공사 적격대출 보금자리론 차이

신청대상

적격대출 신청대상 민법상 성년이고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도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보금자리론 상품과 함께 구입용도로 일시적 2주택도 허용되고 기존 주택은 대출을 받은 날로부터 최대 2년 이내 처분조건이 따르니 일시적 2주택인 분들은 알고 계셔야 할 부분입니다.

대상주택

적격대출 대상주택 담보주택가격이 9억원 이하

대출금리 및 기간

대출금리 및 기간 알아보면 취급은행별로 다르다고 보시면 됩니다.

적격대출 기본형 금리안내

2022.12.20.기준으로 봤을 때에는 위의 표와 같으니 참고하시고요, 금리안내(https://www.hf.go.kr/ko/sub01/sub01_03_03.do) 페이지로 가시면 바로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형 적격대출 금리 외에 금리고정형적격대출 금리표를 확인이 가능한 만큼 참고하셔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적격대출 대출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 40년, 50년 입니다.

대출한도 및 대출상환

대출한도 및 대출상한 방법 알아보시면 다음과 같습니다. 한도는 최대 5억원 이하이고 상환방식은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또는 원금 균등분할상환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취급기간고객센터홈페이지
경남은행1588-8585https://www.knbank.co.kr/
기업은행1566-2566https://www.ibk.co.kr/
SC제일은행1588-1599https://www.standardchartered.co.kr/
농협은행1661-3000https://banking.nonghyup.com/
수협은행1588-1515https://suhyup-bank.com/
우리은행1588-5000https://www.wooribank.com/
하나은행1588-1111https://www.kebhana.com/
삼성생명1588-3114https://www.samsunglife.com/
제주은행1588-0079https://www.e-jejubank.com/

※ 참고하셔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적격대출은 한도배정이 이뤄지기 때문에 매 분기 금융기관별 해당한도가 끝나면 그 분기의 대출은 종료가 됩니다. 분기 시작 전 월말 금융기간에서 배정 통지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

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 상품은 이미 생애최초주택담보대출을 이용을 하고 있기에 디딤돌대출이 어려운 경우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디딤돌대출과 다른 점은 1주택자도 신청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

보금자리론에는 일반 상품과 특성별 상품이 있습니다. 특성별 상품에는 더나은 보금자리론, 주택연금 사전예약 보금자리론, 신혼가구전용 보금자리론, 다자녀가구 전용 보금자리론, 유한책임 보금자리론, 미분양주택 입주자 전용 보금자리론, 초장기 보금자리론, 서민우대 프로그램, 인심전환대출, 생애최초 보금자리론 상품이 있으니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U-보금자리론, 아낌e보금자리론, t-보금자리론

신청대상

보금자리론 신청대상 미혼이거나 부부기준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도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시적 2주택도 허용되고 담보주택 외에 기존주택 처분기한은 대출실행일로부터 2년입니다.

부부합산 연소득 7천만원 이하여야 하는데요. 신혼가구의 경우 8천 5백만원 이하, 다자녀가구는 미성년 자녀 수에 따라 1명은 8천만원 이하, 2명은 9천만원 이하, 3명은 1억원 이하입니다.

본인 또는 배우자가 연체 또는 대위변제, 부도, 금융질서문란정보, 신용회복지원 신청 등의 신용정보가 남아 있다면 대출신청을 하지 못합니다.

대상주택

대상주택 알아보면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단독주택만이 가능하며 주택규모는 제한이 없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주거용 오피스텔이나 근린생활시설, 숙박시설 등은 제되가 되는 만큼 참고하세요.

대출승인일 기준으로 담보주택 평가액 6억원 이상인 주택은 안되고 신청일 기준 6억원 이하였다고 하더라도 실행일 6억원 이상이 됐다고 하더라도 시세정보를 6억원으로 간주하게 됩니다.

대출금리 및 대출기간

보금자리론 대출금리 및 대출기간 알아보겠습니다. 대출금리는 고정금리로 진행됩니다.

보금자리론 고정금리

2022년 12월 기준으로 봤을 때 최저 4.65%부터 이용이 가능합니다. 투기지역의 경우에는 0.1% 가산금리를 적용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보금자리론 우대금리

보금자리론 금리우대도 받으실 수 있는데요. 한부무가구, 장애인가구, 다자녀가구, 다문화가구라면 각 항목별 0.4%, 신혼가구 0.2%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금자리론 대출기간 알아보면 10년, 15년, 20년, 30년, 40년, 50년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40년과 50년의 경우에는 조건을 만족해야 하는데요. 40년의 경우 만 39세 이하 또는 신혼가구, 50년은 만 34세 이하 또는 신혼가구가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

보금자리론 대출한도 최대 LTV 70%까지로 3.6억원 이내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미성년 자녀 3명 이상의 경우에는 4억원 이내로 가능합니다.

그러나 투기지역 및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의 경우 대출 규제로 인해서 LTV를 다르게 적용받게 되는데요. 담보주택 소재가 조정지역인 경우 LTV 및 DTI 10% 차감되어서 적용이 됩니다.

상환방법

보금자리론 상환방법 알아보면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원금 균등분할상환, 체증식 분할상환 방식 중에 선택하셔서 이용가능합니다. 단, 제증식의 경우에는 50년 이용자는 불가능합니다.

거치기간은 없으며 중도상환수수료는 2015년 3월 2일 이후 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받았다면 3년 이내 상환시 최대 1.2% 이내에 조기상환수수료가 붙게 되며 잔여일수에 따라 달라지게됩니다. 그리고 2022년 7월 1일 이후 받으셨다면 3년 이내 최대 0.9% 조기상환수수료가 발생이 되고 잔여일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필요서류

보금자리로 필요서류 알아보면 배우자 신분증 및 배우자용 정보제공 동의서,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소득증빙 및 재직확인 서류, 부동산 매매계약서 또는 분양계약서 사본, 임대차계약서 사본 등을 필요로 합니다.

은행별로 조금씩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최급 은행을 통해 미리 안내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취급은행은 국민은행, 기업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외환은행, 수협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미리에셋, 씨티은행, 삼성생명에서 확인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주택금융공사 적격대출 보금자리론 차이를 알아봤습니다. 비슷하지만 조금은 다른 부분이 있기에 위의 정보를 통해 나에게 맞는 대출 상품을 찾아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기준금리가 높아짐에 따라 일반 적인 금융권 대출 보다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이 더욱 저렴한 금리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나중에 대환을 할 수 있는 부분이기에 지금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을 먼저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정부지원대출

이 개시물이 도움이 되셨나요?

개시물에 평가를 해주세요!

평균 평점 4 / 5. 투표수 : 1

No votes so far! Be the first to rate this post.

이 게시물이 유용하다고 생각하셨다면...

SNS 팔로우 해주세요!